오토핫키 강좌 #4 - AutoIt3 Window Spy 활용 (오토핫키 붙여넣기)




안녕하세요~ 킴영감입니다~


점점 매크로 관련 강좌 소재가 떨어지고 있네요.ㅠ


오늘은 고심끝에 "붙여넣기"에는 적합하진 않지만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오토핫키를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것 중 하나가 Window Spy입니다.


Window Spy는 선택한 윈도우의 정보를 간략하게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핫키를 설치할때 함께 설치되기때문에 강좌를 모든 분들의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우선 윈도우의 시작버튼을 누르시고 "검색"부분에 "spy"라고 적으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window spy


뭔가 글이 많지만 참고할 부분은 몇가지 안됩니다.





ⓐ : 선택한 창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지난 강좌에서 프로그램의 이름을 적는 부분에 들어가는 정보입니다.


ⓑ : 현재 마우스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3가지 항목이 있는데 Absolute는 전체 모니터화면에서 마우스 위치의 절대좌표를 의미합니다. 주 모니터의 왼쪽 최 상단이 기준(0, 0)이 되며, 왼쪽으로 이동할 경우 마이너스(-), 오른쪽으로 이동할 경우 플러스(+), 위로 이동할 경우 마이너스(-), 아래로 이동할 경우 플러스(+)되는 값을 가집니다. Relative값은 선택한 창의 왼쪽 최 상단을 기준으로 한 마우스 좌표 값이며 윈도우 테두리를 포함하는 값입니다. Client선택한 창의 내부 화면 영역에서의 마우스 좌표만을 표시합니다.(윈도우 테두리 제외) 그동안 우리가 배웠던 내용에서는 모두 Absolute 값을 사용했습니다. (ImageSearch를 통해 얻어오는 좌표가 Absolute 값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비활성 매크로에서는 Client값 또는 Relative값을 사용할 것입니다.


ⓒ : 컬러 코드를 의미합니다. 이 정보는 PixelSearch를 이용해서 원하는 부분의 픽샐 값을 미리알고 스크립트를 작성해야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선택한 창의 왼쪽 최상단 좌표를 나타냅니다.


ⓔ : 선택한 창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두줄 중 위에 있는 값은 윈도우의 테두리를 포함한 값이며, 아래에 있는 값은 테두리를 제외한 내부 화면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Window Spy는 간단한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용방법을 알아두시면 반드시 사용할 순간이 올 것입니다. 


오늘 강좌는 조금 쉬어가는 느낌이 있네요.^^


제 강좌를 보시고 오토핫키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신분들은 그동안 배운 내용만으로 계속해서 본인의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해보시기를 바라며, 아직 어려우신 분들은 강좌를 반복해서 따라하다보면 익숙해 지는 때가 올 것이기 때문에 힘내서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킴영감

프로그래밍과 게임공략, 게임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